외국인 근로자 신분증 검사와 출입 방해 등 건설노조의 업무방해 혐의를 놓고 경찰이 수사에 나서자 노조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서부경찰서는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신분증 검사를 하거나 출입을 방해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합원 등을 대상으로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은 권한이 없는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합법적인지를 확인하겠다며 신분증을 검사하고 출근을 방해하는 행위가 업무방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의 불법 고용 등을 빌미로 조합원들을 채용할 것을 요구하는 건설노조의 행위에 공동강요나 공동공갈 등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도 검토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인천 외 다른 지역에서 외국인 근로자의 신분증 검사 등 행위 등에 공동공갈 및 공동강요 혐의를 적용해 입건한 사례가 있다”며 “인천 서구 지역의 경우도 현재 수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적용할 혐의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은 지난 29일 인천시 서구 인천 서구청과 서부경찰서 인근에서 기자회견 또는 집회를 열고 “경찰은 무분별하게 조합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남발하며 아니면 말고 식 과잉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경찰이 업무방해, 공동강요, 공동공갈 등 혐의로 건설노조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수사에 나선 것이 현장 정서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쳤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