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도 풍부한 분양 물량…‘옥석 가리기’ 본격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유예 기간 종료와 수도권·지방광역시 분양권 전매제한 시행에도 분양 물량이 외려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부동산시장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부터 연말까지 전국 일반분양 물량은 22만2232가구(아파트 기준, 임대 제외)로, 지난해 같은 기간 물량(9만7188가구)의 약 2.3배로 집계됐다.

이달에는 직방 조사 기준으로 42개 단지, 총가구 수 3만3273가구 중 2만4480가구가 일반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물량과 비교해 총가구 수는 6104가구(22%), 일반분양은 7224가구(42%) 증가한 수치다.

물론 규제 시행으로 이들 계획 물량의 일정이 미뤄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나, 지금처럼 청약 시장의 열기가 뜨거우면 공급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특히 지난달 29일부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서울과 수도권 등 규제지역에서 더욱 낮아진 분양가로 새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는 예비 청약자들의 발길이 더욱 분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민간택지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보증서 발급 과정에서 고분양가 심사를 통해 정한 가격보다 일반분양가가 5∼10% 정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수도권과 광역시 대부분 지역에서는 이달 1일부터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을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로 강화하는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청약 가수요가 현격히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청약 시장에서는 분양 단지에 대한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각종 규제로 청약 가수요가 줄어 실수요자들의 당첨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며 “예비 청약자들은 청약 단지의 선택 기준을 마련해 두고 청약에 나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