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비티이엔씨, 현대엔지니어링, 삼표피엔씨와 공동으로 개발한 ‘매입말뚝 지지력 조기 확인을 위해 말뚝 중공부에 용수가열 히터를 이용한 시멘트풀 고온양생방법’이 국토교통부 지정 건설신기술(제891호)로 지정됐다고 3일 밝혔다.

◇신기술 개요 /자료=LH 제공
◇신기술 개요 /자료=LH 제공

매입말뚝은 국내 대부분의 건축·토목공사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공주택·교량 등의 기초 구조물로, 지반에 구멍을 뚫어 말뚝을 삽입한 뒤 말뚝과 구멍 사이를 시멘트풀로 메꾸는 방식으로 설치한다.

매입말뚝이 안전하게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충전재인 시멘트풀의 적절한 양생(굳히기)과 지지력을 확인하는 품질관리가 중요한데, 기존에는 시멘트풀 양생에만 7일이 걸려 말뚝의 지지력을 확인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이번에 LH가 공동개발한 신기술은 시멘트풀이 온도가 높을수록 빨리 굳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말뚝 중앙 빈 공간에 물을 채운 뒤 전기히터로 가열해 말뚝 주변의 시멘트풀을 고온으로 굳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시멘트풀을 조기에 양생시켜 말뚝 지지력을 기존 7일에서 1일 만에 신속히 확인할 수 있게 돼 공사기간을 크게 줄이고, 과다시공 또한 방지하게 된다.

LH는 기술개발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비티이엔씨㈜ 등 민간건설사와 함께 신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최적의 양생온도와 가열방법, 스마트 온도제어 측정방안 등을 시험해 왔다. 2010년 LH 창사 이래 첫 건설신기술 지정이라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LH 관계자는 “공기업과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개발한 이번 신기술이 동반성장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