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건물 에너지 효율을 높이려고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2021년까지 건축된 지 15년이 지난 공공건축물 573동(국공립 어린이집 215동, 보건소 338동, 공공의료기관 20동)에 대해 에너지성능과 실내공기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사업 10대 과제 중 하나이다.

도는 최근 급격한 기후 변화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심각한 전염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사업을 통해 소규모 인테리어 등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린이, 노약자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 보건소, 의료기관의 에너지성능과 실내공기질 개선 우선 지원을 통해 이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방침이다.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박진석 경남도 공공건축가가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총괄MP(Master Planner)로 활동한다. 총괄MP는 도내 전체 사업을 조율하고 지역 공공건축가를 선정한다. 지역 공공건축가는 10개 내외의 건축물에 대해 설계검토와 기술자문을 담당한다.

윤인국 도시교통국장은 “이번 사업 시행으로 도내 건축보수산업 분야 일자리 약 400개를 창출하고, 8만 그루의 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약 1만2000t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예상한다”며 “이번에 제외된 공공건축물은 내년 사업대상에 선정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