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신·증축 때 심사 받아야…서울시 조례 개정하기로

서울시가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범용디자인)’을 내년부터 신축 또는 증축되는 공공건물과 시설물까지 전면 확대한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유니버설 디자인 종합계획(2020∼2024)’을 수립해 단계별로 이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성별·장애·국적과 무관하게 차별 없이 시설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디자인 개념이다.

◇확장형 주차구획 적용(폭 2.3m→2.5m) 및 노약자, 임산부, 유모차 전용 픽토그램을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사진=서울시 제공
◇확장형 주차구획 적용(폭 2.3m→2.5m) 및 노약자, 임산부, 유모차 전용 픽토그램을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사진=서울시 제공

계단이나 턱 없이 평탄한 공원 접근로나 외국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인 지하철 안내 게시판 등이 해당한다.

종합계획은 △공공부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의무화 △유니버설디자인 전담기구 설치 운영 △성공모델 개발 축적 △전 사회적 확대 및 제도개선 등 4개 분야로 추진된다.

우선 내년년부터 신축·개보수하는 모든 공공건물과 시설물에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을 의무화한다. 

조례개정을 통해 전국 최초로 선제적인 실행에 나선다. 공공청사, 도서관, 공원, 지하철역 등이 모두 적용 대상이다.

아울러 시는 우수 건축물·제품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제’를 2022년 공공분야부터 도입하고 민간까지 확대한다. 

실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선 대학 교과목에 커리큘럼 개설을 추진하고, 시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이나 정비사업 등에 적용되도록  공공건축가, 마을건축가 등에 대한 교육도 시작한다. 

가이드라인 고도화 작업도 병행한다. 연말부터 관련 부서가 모두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현장 여건에 맞게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한다. 

또 기존 복지시설 유형별 세부 가이드라인에 더해 문화시설, 교통시설, 교육시설 등 매년 시설 유형별로 가이드라인을 추가 개발한다.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할 ‘서울특별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한편, 현재 서울시 조례로 추진되고 있는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제도가 전국적·통합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앞으로 중앙정부 및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앞으로 서울시의 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되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