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11월30일까지 공모후 연말 선정…도시 녹색전환 사업 추진

환경부는 지역이 주도해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고 생활공간의 녹색전환을 촉진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대상 지역을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오는 9일부터 시작한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지난 7월14일 발표된 그린뉴딜의 8개 추진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이다. 

사업은 내년부터 2년간 시행될 예정이며, 총 사업 규모는 약 2900억원이다. 이 중 1700억원(60%)이 국고로 지원되며, 지방비는 1200억원(40% 매칭)이 투입된다.

아울러 공모는 오는 11월30일까지 접수 마감 후 서면·현장·종합평가를 거쳐 12월 말에 우수한 지역 맞춤형 기후대응·환경개선 사업계획을 제안한 25개 지역을 선정한다. 

응모를 원하는 지자체는 사업계획 수립 시 지역별 여건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10개의 사업유형 중 복수의 사업을 공간적,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묶음형 환경개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10개의 사업유형은 기후탄력, 물순환, 물안전·안심, 미래차, 자원순환, 생태복원, 생태휴식, 청정대기, 환경교육, 생활환경 등이다.

25개 지역은 사업목적과 예산 규모 등을 고려해 ’문제해결형‘ 20곳과 ’종합선도형‘ 5곳으로 구분해 선정할 예정이다.

‘문제해결형’은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2개 이상의 사업을 결합 마을 단위 수준에서 파급성이 높은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한다. 지역별 총사업비는 2년간 최대 100억원을 투입한다.

‘종합선도형’은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도시공간의 선제적인 녹색전환을 위한 대표사례 발굴을 목표로, 2년간 지역별 총사업비 최대 167억원을 투자한다. 

한편 환경부는 공모기간 중 지자체의 사업계획 작성을 돕기 위해 스마트 그린도시 지원단도을 운영해 상시 자문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업의 현실성과 전문성을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사업 공모 및 지원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www.me.go.kr) 및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홈페이지(www.ke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