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역성장이 불가피한 가운데 한국 경제가 내년 하반기에나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21년 국내 경제 이슈’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가 코로나19 이전 경제 상황에 도달하는 시기는 내년 하반기 정도가 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연구원은 “국내 경기는 매우 완만한 ‘비대칭 U자형’ 회복 곡선을 보일 것”이라며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일시적 안정 양상이 앞으로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내년 국내 경제 이슈로 최근 풍부하게 공급된 유동성을 꼽으면서 “국내 경제 전망을 고려했을 때 통화량 증가가 물가상승률 확대로 이어지지 못하는 ‘역의 관계’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구원은 이어 최근 확대된 유동성이 기업과 가계 등 실물경제의 과도한 위축은 막고 있지만, 자산 가격을 높여 금융 불균형을 높일 우려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또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나타난 종사상 지위와 연령 등에 따른 고용 양극화가 내년에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고용 양극화가 소비 양극화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정부가 경제 주체의 생존을 지원하고 민간 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며 “더불어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실물경제의 과도한 위축을 방지하는 한편, 가계와 기업 부채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정책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