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상황 점검·지역균형뉴딜 추진방향 논의

행정안전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판 뉴딜’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에서는 이재영 행안부 차관의 주재로 1부(데이터댐, 지능형 정부 구현, 디지털 기반 재난안전관리, 정부청사 그린 리모델링 등 대표 뉴딜 과제 진행 상황)와 2부(17개 시·도 기조실장들과 관계부처 간 정보공유 및 협력 확대)로 진행된다.

정부는 2021년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목표로 올해 말부터 모바일 공무원증 시범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모바일 신분증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신원증명으로, 플라스틱 신분증 자체를 발급받지 않고도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원확인이 가능하다.

또 스마트 업무환경 구현을 위해 정부 업무망을 5G 기반으로 전환한다. 현재 5G 접속장비 등을 개발 중으로 연말까지 행안부 일부 부서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고 대상기관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지역별 특성에 따른 재해위험에 적기 대비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IoT) 센서에 기반한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한다. 

한편 재난관리에 필요한 물자를 체계적‧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유통‧물류 ICT 기반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2021년부터 서울·과천·대전 등 노후청사를 대상으로 단열재를 보강해 6개 청사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세종청사의 리모델링은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녹색도시 조성사업 등 지역 기반 뉴딜과 연계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기재부·과기부·환경부·금융위·산업부·중기부 등 주요 뉴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 기조실장들이 영상회의를 통해 지난 13일 발표된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의 세부내용과 한국판 뉴딜 내 디지털·그린뉴딜 과제 중 지역 기반으로 추진할 사업들을 소개한다

이재영 차관은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적시에 창출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추진상황을 파악하고 계획을 점검해 보완해나가겠다”며 “지자체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지역균형 뉴딜 사업과 생활권에 기반한 초광역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