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10월30일~11월2일 양 일간 SK건설과 공동으로 혁신기술 공모전인 ‘콘테크 미트업 데이(ConTech Meet-Up Day) 기술 심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콘테크(ConTech)는 건설(Construc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자동화·디지털화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건설공정의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기술을 의미한다.

이번 콘테크 미트업 데이 기술공모전 심사는 지난 7월 과학기술 기반 중소/벤처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의 후속조치다.

특구진흥재단은 대기업-중소기업 간 가치사슬 구조에서 공공기술의 연계와 민간 혁신기업으로의 활용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세부적으로는 건설공정 혁신 공공기술 및 중소기업 수요를 발굴하고, 최종 수요처인 대기업(SK건설)으로 이어지도록 가교역할을 수행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최적의 협업파트너를 찾기 힘든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특구진흥재단은 SK건설과 공동으로 대-중소 동반성장 프로그램인 이번 콘테크 미트업 데이를 마련했다.

대기업의 신규사업 수요와 중소기업 혁신기술을 연결함으로써 ‘대-중소 동반성장’이라는 성과창출의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기술공모는 특구진흥재단과 컨설팅 기관이 공공혁신 기술발굴과 컨설팅을 통해 총 5가지 상세기술 ▷친환경 및 에너지 ▷DT(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인터넷·센서를 활용한 건설관리 솔루션 등) ▷모듈러 ▷생활플랫폼(아파트 관리·인테리어) ▷현장 생산성 제공공법에 대해 90개 기업이 응모했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20개 기업이 이번 콘테크 미트업 데이 기술 심사에 참여, 최종 수상기업은 11월11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특구진흥재단은 SK건설과 함께 콘테크 미트업 데이 수상 기업에게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의 경우 프로젝트 적용 지원을, 공동 R&D 진행 기술의 경우는 사업화 자금 지원, 특허출원 지원, 투자기관 연계 등의 대-중소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