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사업 참여기관 ‘연대협력 공동선언’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반월산단 내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스마트그린산단 추진 관계기관과 함께 스마트그린산단 연대협력 선언식과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 발표한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스마트그린산단 10대 핵심사업 참여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은 산단에 디지털‧그린뉴딜을 융합, 첨단‧신산업이 육성되는 친환경 제조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현재 7곳에서 오는 2025년까지 15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핵심사업은 △혁신데이터센터 △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 △스마트제조 고급인재 육성 △스마트 편의시설 구축 △통합관제센터 △물류자원 공유플랫폼 △스마트제조혁신기반구축(소부장실증화지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에너지자급 인프라 구축 등이다.

컨퍼런스에서는 참여기관과 전문가들이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산단의 데이터 수집‧저장‧분석‧통합을 아우르는 디지털 허브기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특히 허브역할 수행에 적합한 혁신데이터센터 등을 중심으로 에너지·물류플랫폼, 통합관제센터 등을 연계·활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행사 이후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에 참여 중인 ㈜티엘비(반도체PCB제조)를 방문해 사업계획 및 진행 현황을 확인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 워크샵 등을 정례적으로 개최해 스마트그린산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