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하자·관리비·민원 등 분야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28일 밝혔다.

LH는 이날 경기 성남 LH 오리사옥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구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LH는 공공·개인 클라우드 기술을 융합한 하이브리드형 빅데이터 인프라와 머신러닝(기계학습)에 기반한 고성능 빅데이터 프로세싱 시스템을 갖추고 데이터 표준·품질·개인정보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LH는 내년까지 5개 빅데이터 선도과제 분석을 완료하기로 했다.

5대 선도과제는 △하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품질혁신 및 임대손실 절감 △관리비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한 위기가구 식별모델 구축 △거래기업 및 시장 모니터링을 통한 리스크 관리 △신도시 자족 용지 등 수요기업 발굴 △민원 빅데이터 분석 기반 정책 이슈 관리 및 고객만족도 제고 등이다.

LH는 5대 과제 분석을 통해 임대주택사업 수지 개선, 주택 품질 혁신, 위기가구 지원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등으로 사업 역량을 높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창흠 LH 사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통해 조직의 혁신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지원하고 국민에게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는 등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