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최종소비지출·총고정자본형성의 증가율 분석

정부 소비와 투자 증가에 힘입어 국내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선 민간 부문의 활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4일 최근 10년간 최종소비지출과 총고정자본형성의 구성 요소별 증가율과 비중 변화를 살펴본 결과 이러한 분석을 내놨다.

한경연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최종소비지출이 작년 동기 대비 1.7% 준 가운데 민간소비는 이보다 큰 -4.4%의 감소율(1분기 -4.8%·2분기 -4.0%·3분기 -4.5%)을 나타냈다.

반면 정부 소비는 같은 기간 5.8%(1분기 6.8%·2분기 6.2%·3분기 4.5%) 증가했다.

민간소비는 줄고, 정부 소비는 늘면서 최종소비지출 대비 민간소비 비중은 지난해 74%에서 올해 1~3분기 72%로 떨어졌다. 반면 정부 소비 비중은 25%에서 27%로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민간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정부 소비가 전체 소비를 떠받치는 모습이라고 한경연은 설명했다.

한경연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민간 소비와 투자가 부진한 상황에서 재정지출이 경기를 끌어올렸지만, 적정 수준을 넘어선 정부 소비와 투자는 재정적자와 국가채무를 키우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성일 한경연 경제정책팀장은 “9월 산업활동도 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플러스로 돌아섰고, 3분기 성장률도 2분기보다 나아졌다”면서 “하지만 재정지출과 정부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질적인 측면에서는 불안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비와 투자의 70~80%를 차지하는 민간 부문이 살아나지 못하면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기 어렵다”면서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민간 활력 제고에 두는 한편 현재 추진 중인 경제정책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