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 개최

정부가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4일 한국산업은행에서 관계부처와 정책금융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혁신성장정책금융협의회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는 정부부처(차관급)와 11개 정책금융기관들(부기관장급)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제4차 회의에서는 올해 정책금융기관의 주요성과와 내년 지원방향 등을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경제충격에 취약한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에 대한유동성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기존 코로나 대응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물론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다양한 금융지원을 계속한다는 설명이다.

김용범 차관은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은 우리 경제 및 사회안전망 강화 차원에서도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의 물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는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총 100조원 규모의 디지털 및 그린 뉴딜 분야의 기업에 대한 대출, 투자, 보증지원에 나선다. 뉴딜 분야 중소·중견기업, 수출기업 우대 대출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언택트·바이오·재생에너지와 같은 혁신분야 중소·벤처기업에 대해 투자자금을 공급한다.

성장 전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R&D → 사업화 → 성장’으로 이어지는 각 단계별 맞춤형 우대보증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뉴딜펀드를 뒷받침하기 위한 예산 반영과 세법 개정이 완료된 만큼 효과적 투자를 위해 40개 분야, 200개 품목을 투자대상으로 하는 투자 가이드라인을 확정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산업구조 혁신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금융 지원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소재·부품·장비산업 기업에 60% 이상 투자하는 소부장 투자전용펀드를 추가 조성하고 소부장 수출기업 자금지원을 확대하는 등 소부장 경쟁력 제고 모멘텀도 이어 나간다. 

소부장 대책에 버금가는 육성책을 추진하기로 한 BIG3(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분야의 경우 기업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금융 제공으로 총력 지원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내년 중 관계기관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개편하는 한편, 혁신성장 인텔리전스 시스템(IGS)을 적극 활용해 정책금융기관의 혁신성장 기업발굴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