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송 분야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의 일환으로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을 위한 대용량 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화물차 휴게소, 물류 터미널 등 주요 물류거점 2곳에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방침이다. 7일부터 28일까지 3주 동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국토부는 2019년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민간부문 화물차의 수소화물차 전환을 위한 시범운행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관계부처, 물류기업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공모는 협약에 따라 시범사업 추진의 기반이 될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지자체의 사업제안을 받아 사업 타당성, 물류거점으로서의 입지 여건,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내년 1월말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 대상지 2개소를 최종 선정한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40여개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일반 승용차 충전을 목적으로 구축돼 있다. 이번 사업은 국내 경유 기반 화물차를 수소 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 조성 차원에서 추진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수송 부문 배출량의 95.9%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56.3%가 경유차로 인한 것이고, 특히 화물차는 전체 경유차 온실가스 배출량의 46.2%를 차지했다.

또 전체 차량 대수에서 화물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5.7%에 불과하지만, 화물차의 미세먼지(PM-10) 배출량은 전체의 68.4%에 달한다.

김배성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한국이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