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일 경기도 평택시 소재 물류센터 신축현장에서 발생한 구조물 붕괴 및 추락사고와 관련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등 활동에 들어갔으며,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는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구성하며, 3명 이상 사망, 10명 이상 부상자가 발생하거나 시설물 붕괴나 전도(顚倒)로 인해 재시공이 필요한 중대건설사고를 대상으로 한다. 사고 경위와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국토부·발주청·지자체가 운영토록 하고 있다.

이번 위원회는 호서대 홍건호 교수를 위원장으로 건축시공 4명, 건축구조 2명, 토목구조 1명, 법률 1명 등 산·학·연 전문가 8명으로 구성했다. 내년 2월19일까지 약 2개월 간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고,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등 관련서류 및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 등을 진행한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사고는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현장 관리체계의 적정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여부 등에 따른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 종합적인 조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조사가 완료되면 사고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고는 20일 오전 7시30분께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고렴리 한 물류센터 신축 공사현장에서 6층 높이의 자동차 진입 램프 구간에서 작업을 하던 노동자 5명이 5층 10m 아래 바닥으로 추락하며 일어났다. 사고로 작업 중이던 ㄱ(50)씨 등 3명이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돼 숨졌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