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환경재단·롯데홈쇼핑, 21일 업무협약
5년간 15억…미세먼지 신호등·차단막 등 설치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36곳에 30억 지원 등

환경당국과 시민단체, 기업이 함께 5년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에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50만그루의 나무를 심기로 했다.

환경부는 롯데홈쇼핑, 환경재단과 21일 오후 환경재단 레이첼칼슨홀에서 이같은 내용의 ‘미세먼지 취약계층 보호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3개 기관이 미세먼지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환경재단의 사회공헌사업을 지원하고, 환경부는 기존 정부 사업과 사회공헌사업을 연계한다.

구체적으로 롯데홈쇼핑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매년 3억원씩 15억원을 지원한다.

환경재단은 지자체와 협의해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 밀집 지역 50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알리미, 차단막(에어샤워) 등 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또 주변 지역에 나무 50만그루를 심을 계획이다.

환경부는 내년에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원사업비 30억원을 지자체에 지원한다. 또 친환경 보일러 교체 등 기존 미세먼지 저감사업도 지원한다.

올해 말 기준 전국에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총 36곳이다. 환경부가 지자체장과 협의를 거쳐 미세먼지 배출원이 많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노인복지시설, 병원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이 밀집된 곳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또 지난 2017년부터 환경재단과 함께 추진해 온 ‘스톱(Stop) 미세먼지 캠페인’을 이번 협약식 이후에 확대 시행한다.

두 기관은 매년 ‘세계 환경의 날’(6월5일)을 기념해 기증품 판매 수익금 전액을 미세먼지 지원사업에 사용해 왔다. 이와 함께 서울 신촌 ‘차 없는 거리’에서 ‘환경 보호’를 주제로 예술 공연을 진행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세먼지와 기후위기 대응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어 민간 부문을 포함한 전 국민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며,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미세먼지와 기후위기 대응, 취약계층 보호와 관련된 새로운 민관 협력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어려운 여건에서도 선뜻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는 롯데홈쇼핑과 항상 시민과의 접점에서 환경보호에 힘쓰고 있는 환경재단 측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