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 도심융합특구 선정 발표

국토교통부는 22일 제30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구시와 광주시가 제안한 도심융합특구 후보지를 사업부지로 선정했다.

도심융합특구는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판교 제2 테크노밸리’와 같이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판교2밸리는 정부 부처들이 협력해 조성한 지역거점으로서 산업과 주거, 문화가 어우러진 공간에 창업·벤처기업 등이 대거 입주해 지역 개발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대구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98만㎡)는 경북도청 이전부지(14만㎡), 경북대학교(75만㎡), 삼성창조캠퍼스(9만㎡) 등 3곳으로 구성됐다.

경북도청 이전부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경상북도로부터 부지를 매입 중인 국공유지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의 핵심 거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청 이전 부지와 인접한 경북대와 삼성창조캠퍼스는 기존에 수행하고 있는 산학연 기능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

광주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85만㎡)는 시청이 있는 상무지구 서편 지역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와 상무시민공원 등 현재 이용 중인 부지(25만㎡)와 구 상무소각장, 농지 등 대규모 유휴부지(60만㎡)로 구성돼 있다.

유휴부지의 절반 정도(29만㎡)를 시와 광주도시공사가 보유하고 있어 신속한 도심융합특구 조성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내년 2월부터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가 선정된 대구시와 광주시에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예산 3억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나머지 부산시, 대전시, 울산시와는 지속적으로 도심융합특구 적정 지역 발굴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박무익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지방 도시의 도심에 혁신성장 거점을 조성하는 도심융합특구 사업이 본격화됐다”며 “내년에는 도심융합특구 지원을 위한 범정부 지원 방안과 특별법을 만드는 등 사업추진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