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전세주택의 매입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공공전세주택은 LH 등 공공주택사업자가 도심에 있는 신축 다세대주택·오피스텔 등을 매입해 중산층 가구에 한시적(2021∼2022년) 공급하는 주택을 말한다.

입주자는 소득·자산에 관계없이 무주택가구면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입주자는 시중 전세가의 90% 이하로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LH는 서울, 수도권, 지방 광역시에서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생활 환경이 우수한 지역을 중심으로 방 3개 이상인 신축주택 75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LH는 이미 준공된 신축주택을 매입하거나 준공 이전인 주택을 민간사업자와 약정해 ‘민간매입약정형’ 신축주택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주택 매입은 준공 2년 이내, 방 3개 이상인 신축주택 중 면적이 넓고 주거환경이 쾌적한 동 단위 주택을 매입한다.

매수 의사가 있는 사업자는 내년 1월 6일부터 2월 10일까지 LH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LH는 민간 건설사의 참여를 유인하기 위해 1%대 저리의 건설자금 지원방안을 먼저 시행한다고 소개했다. 

서울에서 방 3개 이상, 전용면적 59∼85㎡ 주택을 건설하는 경우는 무이자로, 서울·수도권(일부)에서 전용 46㎡ 이상 주택을 건설하면 1% 이자율로 건설자금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