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저수지 3411개소 유지관리·성능개선 방향 제시

올해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저수지 제방이 붕괴하는 등 대규모 수해가 발생한 가운데 재발 방지를 위한 첫 농업용 저수지 관리계획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5년까지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저수지 3411개소에 대한 유지관리와 시설개선 방향을 제시한 ‘제1차 농업용 저수지 관리계획’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대형 재해에도 대처 가능한 저수지 구축 △안전 점검·진단 등 평상시 안전관리 수준 상향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저수지 관리 정착을 목표로 한다.

세부 실행계획은 태풍, 호우, 지진 등 대형 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홍수량 조절을 위한 ‘수문’ 설치, 노후 저수지 재구축, 내진성능 평가와 내진보강 완료 등으로 정했다.

태풍, 호우, 지속적인 강우 발생 시에는 사전방류를 통해 저수량을 조절하는 수문 등을 확대 설치해 저수지의 안전성을 높인다.

설치된 지 70년 이상 된 노후 저수지 중 저수용량 30만㎥ 이상이거나 둑 높이 15m 이상이면 전면적인 보수·보강을 검토한다. 내진설계 대상인 저수용량 30만㎥ 이상인 저수지는 내진성능 평가와 내진보강을 2025년까지 완료한다.

30만㎥ 미만의 중·소규모 저수지도 정기 안전점검 등 평상시에 시행하는 안전관리를 내실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저수용량 30만㎥ 이상 저수지를 대상으로 한 주기적 정밀안전진단을 5만㎥ 이상부터 적용하고, 저수지 붕괴 등에 대비해 수립하는 비상대처계획(EAP·Emergency Action Plan) 대상도 30만㎥ 이상에서 20만㎥ 이상으로 확대한다.

안전관리 교육과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전기비저항탐사장치 등 안전점검 등에 필요한 장비를 확충해 나간다.

이외에도 저수지 둑 변형, 누수 등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거나 수질 실시간 계측을 확대하는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저수지 관리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저수지 붕괴나 사고 발생은 하류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에 직결될 가능성이 있다”며 “내년부터 농어촌공사와 합동으로 매년 실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보완하는 등 실행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