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민관 협의체 구성해 건설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 필요”

건설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민관이 협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업 이미지 현황 및 개선 방안’ 보고서를 통해 건설업 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9.0%가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28일 밝혔다.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 필요 이유로는 ‘부실시공’, ‘안전사고/재해’, ‘민원 발생’, ‘비리/뇌물’, ‘담합’, ‘부실경영’, ‘환경파괴’, ‘부동산 투기’, ‘도덕성’, ‘복리후생’, ‘근로시간’ ,‘작업안전’, ‘작업환경(3D업종)’, ‘고용구조(고용 불안정)’가 향후 중요한 요인이나 현재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인의 경우 기업윤리와 관련된 ‘비리/뇌물’, ‘담합’, ‘부실경영’, ‘환경파괴’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최은정 연구위원은 “현재 개별 기관이 이미지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기보다는 민관이 협의체를 구성해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사업을 선정해 역할을 분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경우 건설업 이미지 개선을 위해 지난 30여 년간 지속적인 활동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건설업의 ‘리 브랜딩’이라는 목표하에 민관이 공통의 목표를 설정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최 연구위원은 “개별 기관들이 단순히 사회공헌활동에 초점을 둬 진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민관 협력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건설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