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한국섬진흥원 설립 준비기획단’ 구성·설립 준비 착수

전국의 3300여 개 섬이 갖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하고 이를 개발·지원하는 ‘한국섬진흥원’이 올해 6월 출범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2월1일 국회를 통과한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에 따라 한국섬진흥원 설립 준비기획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준비기획단은 기구·정원 및 예산 협의·확정, 원장 등 주요 인력 충원 등 기관설립에 관한 실무사항을 지원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유인도 466개를 포함한 3300여 개의 섬을 가진 다도해 국가로 섬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전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영토수호‧자원‧생태‧환경‧역사‧문화‧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섬의 가치는 날로 증가되고 있으나 그동안 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정부는 섬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섬이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발굴해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한국섬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진흥원이 설립되면 앞으로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 관리, 보전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아울러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안에는 ‘도서(島嶼)’를 순우리말인 ‘섬’으로 바꿔 ‘섬 발전 촉진법’으로 제명을 개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한 섬발전심의위원회 민간위원 위촉 근거를 신설해 각계각층 민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현장 중심의 섬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섬은 육지와 함께 또 다른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자 우리 국민에게는 영토수호의 전진기지로, 역사‧문화‧관광‧자원이 무궁무진한 소중한 보물”이라며, “앞으로 한국섬진흥원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업해 섬이 가진 고유의 가치를 높이고 섬만의 문화와 육지와는 다른 발전 방향을 찾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