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민신문고 ‘민원·제안 신청 서비스’ 등 순차적으로 이용 가능

앞으로 공공웹사이트에서 카카오‧PASS 등과 같은 민간전자서명으로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 민간 전자서명 이용 예시. /자료=행안부 제공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 민간 전자서명 이용 예시. /자료=행안부 제공

정부는 오는 13일부터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서 공동인증서와 함께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15일부터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29일부터는 국민신문고 ‘민원·제안 신청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민간 전자서명은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달리 매년 갱신을 필요로 하지 않고, 발급·인증 절차도 보다 간편해 국민의 이용편의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한편 기존의 공동인증서 외 민간 전자서명인 일명 ‘간편인증’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시범사업자의 모바일 앱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13일부터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 민간 전자서명을 적용하고 3월 말에는 ‘정부24’ 전체 서비스에 전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시범사업 이후에도 국민이 더 많은 공공웹사이트에서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