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는 이제 현실로 다가왔다. 인구감소는 향후 생산가능인력의 감소로 이어져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범 정부차원에서 인구감소에 대응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시점이다. 그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가동해 이 문제에 대응해 왔다. 그러나 성과는 오히려 출산율의 감소로 나타났다. 출산율의 감소는 노령화인구의 증가를 더욱 부추기고, 건설산업을 포함한 생산인력의 부족을 야기하며 인력고용에 따른 비용의 증가로 기업의 채산성에 악영향을 미친다.
건설산업의 경우, 노동집약적 특성을 가진 산업이다. 이미 청년고용이 악화되고, 노령층의 구성비율이 매우 높다. 이는 숙련노동인력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고용허가제로 외국인력의 수입이 최근 들어 오히려 줄어들었다. 코로나로 인해 외국 근로자의 수입에도 제약이 작용했다.

올해 정부 SOC 예산의 대폭적인 증액과 재정 조기투자의 여파로 상반기 중 공공부문의 건설투자는 증가할 예정이고, 주택공급확대로 정책기조의 변화에 따른 주거용 건물투자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건설현장의 노동력 부족문제가 크게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보다 적극적으로 건설현장의 인력수급문제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건설인력의 노령화 추세와 출산율 저하에 따른 건설산업의 대응은 어떠한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까?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건설산업의 생산구조혁신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육성이다. 즉, 노동집약적 생산체계에서 장비·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건설생산 구조의 혁신이 요구된다.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즉, BIM, 드론, 센서, 빅데이터, 로봇 등을 활용해 고부가가치를 추구하고, 노동인력의 절감을 통한 노동생산성을 향상하도록 하는 것이다. 노동인력의 고급화로 이들의 직업안정성과 전망을 더욱 밝게 함으로써 보다 젊은 인력이 건설산업에 유입되도록 하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적·융합적 건설인력의 교육 및 양성이다. 향후 현장 건설인력은 전통적인 건설산업 분야의 지식과 경험뿐 아니라 타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융합된 인력을 요구한다. 여러 분야의 융합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력은 고부가가치 인력으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전통적인 토목, 건축의 전문인력 외에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인력도 건설산업이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됐다. 이런 변화에 대응해 학제간 융복합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력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대학 내지는 공업고등학교에서도 융복합 과정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을 교육하고 양성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상의 중장기적 대응과는 별도로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가능인력의 감소에 따라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고령화된 인력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평균수명의 증가로 과거와 달리 생산가능인구의 영역도 확대될 필요가 있다. 3D업종이라는 현장 건설산업의 이미지는 향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장비의 고도화, 단순노동력에 의존하는 건설생산방식이 기계화, 자동화로 진전됨으로써 건설현장은 더욱 안전하고 깨끗해질 것이며, 현장의 작업도 더욱 단순하게 수월하게 전개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기능인력을 재교육함으로써, 현장수요에 부응하는 인력으로 활용할 여지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젊은 인력의 건설현장에로의 고용 유도도 중요하지만 노령인력을 더욱더 활용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적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 은퇴세대에 대한 복지예산의 증가와 복지기반의 취약을 방지하고, 노령인력을 생산인력으로 활용한다는 차원에서도 건설산업 분의 은퇴자를 재교육해 건설현장에 활용하는 것이 인구감소 시대, 인력 부족문제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3D업종이라는 인식을 불식하는 일부터 선행돼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의 건설현장 적용은 건설산업에 대한 3D업종의 이미지를 더욱 불식시킬 것으로 보이며, 그 결과 젊은 인력도 건설산업에 유입되는 효과도 나타날 것이다.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하며, 덜 어려운 작업 환경을 여하히 조성하는 가는 저출산 시대 건설인력의 효율적 공급에 매우 중요한 선행조건이 될 것이다.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