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일하는 기업은…대한상의가 뽑은 6개 키워드
상태바
스마트하게 일하는 기업은…대한상의가 뽑은 6개 키워드
  • 류승훈 기자
  • 승인 2021.02.1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포트2’ 보고서

스마트하게 일하는 기업들은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가치 공유와 최대한의 자율, 원활한 소통을 핵심 키워드로 업무에 나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스마트하게 일하는 우수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한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포트 2’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보고서는 대한상의 우수기업 사례 공유모임에서 발표된 네오위즈플레이스튜디오와 동아쏘시오그룹, 스마트스터디,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KT, 토스랩, 퍼시스, 풀무원 등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이들 기업이 스마트하게 일하는 핵심 전략은 △핵심가치 공유 △업무 행동규범 수립 △효율성 높이는 자율 △원활한 소통과 협업 △결론 내는 회의 △학습을 통한 성장 등 6가지 키워드로 요약된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첫 비결로는 ‘핵심가치 공유’가 꼽혔다. 일에 앞서 기업과 임직원이 핵심가치를 정하고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가치 실천을 위한 업무 행동규범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두돈텐텐(DoDon’t1010)이라는 규범을 예로 들었다. 이 규범은 ‘해야 할 10가지’와 ‘하지 말아야 할 10가지’를 조직원이 직접 제안하고 결정했다.

업무에서 구성원들에게 시공간적 자율성을 부여해 효율을 높이고, ‘결론 내는 회의’라는 목표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아울러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통한 상호 피드백 강화, 역량 강화를 위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스마트한 기업문화 핵심 전략으로 제시됐다.

박준 대한상의 기업문화팀장은 “스마트하게 일하는 기업사례를 참고해 일하는 방식의 작은 변화부터 꾀한다면 효율성 증대와 함께 기업문화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