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갖춘 건설기술인 가려낸다…국토부, 경력관리체계 고도화 방안 모색

장대교량, 초고층빌딩 등 특수한 건설공사에 참여한 건설기술인의 전문성을 경력 산정 시 인정해 주는 방안이 추진된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입찰공고 된 ‘건설산업 환경변화를 반영한 건설기술인 경력관리 제도 개선 연구’ 용역 입찰이 마감됐다.

국토부는 최근 스마트 건설기술 발전, 타 산업과의 융·복합화, 생산체계 개편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따라 건설기술인이 수행하는 업무 역시 변화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경력관리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용역을 통해 건설기술인 경력관리제도 현황을 분석·진단하고, 산업수요에 맞게 경력관리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우선 현행 건설기술인 등급 산정 방법의 한계성을 분석해 대안을 마련한다. 기존의 경력관리 제도는 역량지수(ICEC)를 기반으로 자격, 학력, 경력, 교육사항을 반영해 양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술인의 등급을 ‘초·중·고·특급’으로 산정하고 있지만 기술인의 ‘전문성’에 대한 관리 검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예를 들어 장대교량 건설현장에 특급기술인을 고용했더니 대심도터널 건설현장에서 주로 경력을 쌓은 특급기술인인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처럼 건설기술인의 경력관리를 위해 수행업무, 직무·전문 분야, 건설공사업무별로 분류체계를 현실화하고, 새로운 역량검증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고난도 사업을 수행했을 경우 이 경력에 보정계수를 적용해 등급 산정에 유리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이같은 정보들을 건설워크넷과 연계해 발주자 또는 건설사업자들이 고용하고 있는 기술인들의 경력을 쉽게 확인하고, 필요한 인재를 뽑아 쓸 수 있도록 하는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의 경력관리제도가 나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존 제도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