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사상 첫 산업재해 기업 청문회가 열린 22일, 정의당은 “각 기업과 경영책임 대표이사들은 중대재해 방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포스코건설·현대건설·GS건설 등 최근 2년간 산재가 자주 발생한 9개 기업 대표들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청문회를 개최했다. 연이은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질책이 이어지자 대표들은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고개를 숙였다.

당초 허리 지병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으나 인정되지 않아 결국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향해 여야는 “허리 아픈 것도 불편한데 롤러에 압착돼서 죽으면 얼마나 괴롭고 고통스럽겠냐”며 포스코가 제출한 위험성 평가보고서의 부실을 지적했다. 구체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는 질의도 이어졌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는 “사고 유형을 보니 작업자의 행동에 의해서 많이 일어났다”며 산재를 노동자 탓으로 돌리는 발언을 했다 뭇매를 맞았다. 이외에도 연이은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기업 CEO를 향한 질타가 이어졌다. 대표들은 연이은 비판에 산재 재발 방지와 시설투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청문회 종료 후 정의당 노동본부는 논평을 통해 “이번 청문회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확인된 각 기업 최고경영진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각 기업 대표들은 국회의원들의 지적에 사과하는 데만 급급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청문회 후 각 기업들은 산업안전보건조치 이행계획서와 산업안전보건위 운영계획을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이번 청문회가 ‘포스코청문회’라 불릴 정도로 질의와 지적이 많았던 포스코와 최정우 회장은 후속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포스코, 현대중공업, 쿠팡 등 중대재해 대기업에 대한 현장검증단을 운영하고, 각 산업단지 노후화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후설비 현장대책반을 꾸린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