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기술 기준 제·개정 자문한다…제3기 건설기준위 26일 출범
상태바
스마트 건설기술 기준 제·개정 자문한다…제3기 건설기준위 26일 출범
  • 이창훈 기자
  • 승인 2021.02.2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국가건설기준 검토 자문기구인 제3기 건설기준위원회를 오는 26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분야별 기준위원회 위원장 명단 /자료=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분야별 기준위원회 위원장 명단 /자료=건설기술연구원 제공

건설연은 기준분야별 위원장 선출 및 위원 562명을 위촉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우편)으로 위촉장을 전달한다.

건설기준은 건설공사의 기술성·환경성 향상 및 품질 확보와 적정한 공사 관리를 위한 기준으로 설계기준, 시공기준 및 표준시방서 등을 포함한다. 건설기준은 안전,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분야다.

이에 건설연은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 제38조의2에 따라 건설기준에 관한 전문적인 사항을 검토하기 위해 건설기준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제3기 건설기준위 구성에는 이같은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제3기 건설기준위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하고 디지털 건설기술 발전의 기초를 마련한다. 특히 △드론 측량 및 3차원 디지털 모델 자동화 △네트워크 계측 시스템을 이용한 스마트 계측 △다짐도 평가 및 관리의 자동화 등을 비롯한 측량 등 건설공사에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건설기준 제·개정에 관련된 전문적인 자문 검토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영호 국가건설기준센터 센터장은 “제3기 건설기준위는 건설기준 제·개정 관련 사항의 전문적인 검토 및 자문을 통해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 확대 및 디지털 건설기술 발전 기초 마련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3기 건설기준위원회 위원 명단은 국가건설기준센터 홈페이지(www.kcsc.re.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