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시·충남도회(회장 박종회)는 23일 충남 홍성 소재 충남개발공사를 방문, 정석완 공사 사장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전문건설업계의 현안 사항을 건의하고 지역 건설경제의 불황을 타개할 방법을 모색했다.

◇박종회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정석완 사장(왼쪽 첫 번째)과 전문건설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박종회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정석완 사장(맨왼쪽)이 전문건설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간담회에서 박종회 회장은 △종합·전문 간 상호시장 진출 및 영세업체 보호·육성방안 △주계약자 공동도급제 활성화 방안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첫사업에 지역 전문건설업체 활용 방안 등을 건의했다.

박 회장은 “상대 시장의 등록기준을 갖춰야만 진입이 가능한 종합·전문 간 상호시장 진출은 최소의 자본과 기술자로 운영되는 지역 내 영세한 전문건설업체에게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소규모 건설공사는 전문공사로 발주해 지역 내 중·소 전문건설업을 보호·육성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어 “충남개발공사의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첫사업 공공주택 건설사업’에 관내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률이 상당히 저조하다”며 “지역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기회 확대에 충남개발공사가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이에 정석완 사장은 “지역업체에게 하도급을 주도록 노력 중에 있고 전문건설업으로 발주될 공사 건들이 종합건설업으로 발주되지 않게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