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법인 지방소득세 안분
상태바
[세무] 법인 지방소득세 안분
  • 장성환 세무사
  • 승인 2021.03.2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환 세무사의 ‘건설업 세무회계 포인트 100’ (100·끝)

법인세 신고납부는 3월 말까지, 지방소득세 신고납부는 4월 말까지입니다. 법인세법상 납세의무자는 각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법인지방소득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법인세는 사업장이 여러 개 있다고 하더라도 본점의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고납부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방소득세는 사업장이 여러 개 있는 경우 각각의 관할 지자체에 납부가 이뤄져야 합니다. 지방소득세 안분계산 및 신고납부가 이뤄지지 않으면 가산세 부담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 법인 지방소득세
법인세법상 납세의무자는 각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법인지방소득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각 사업연도 소득금액이 없거나 결손인 경우에도 신고해야 하며 결산 재무제표, 세무조정계산서, 법인지방소득세 안분명세서 등 부속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2. 법인 지방소득세 과세표준 및 세액계산
내국법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은 법인세법에 따라 계산한 금액으로 합니다. 조세특례제한법등 과세표준 산정 관련 조세감면 또는 중과세 등이 적용되는 경우 이를 반영한 금액으로 합니다.

3. 법인 지방소득세 안분계산
법인 지방소득세는, 내국법인의 납세지는 그 법인의 등기부에 따른 본점이나 주사무소의 소재지 관할 지자체로 합니다. 다만 법인이 둘 이상의 자자체에 사업장(현장)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인 지방소득세의 납세지는 해당법인의 사업연도 종료일 현재 그 사업장 소재지로 합니다.

둘 이상 지자체에 법인의 사업장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장 연면적과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지자체별로 안분해 세액을 계산합니다. 사업장이란 인적설비(종업원) 또는 물적설비(건축물등)을 갖추고 사업 또는 사무가 이뤄지는 장소를 말합니다.

종업원 수는 해당 법인의 사업연도 종료일 현재의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건축물연면적은 해당 법인의 사업장으로 직접 사용하는 건축물의 연면적을 말합니다. 건축물에는 사무실 창고 연수시설등만 있는 경우도 포함합니다. 종업원이 근무하지 않더라도 연면적에 해당하는 비율만큼은 안분해 납부해야 합니다. /세무회계 창연 대표

[장성환 세무사] changtax@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