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서부발전-㈜삼천리 업무협약 체결…2024년 완공

2024년 경기 화성시 양감면에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건립된다.

화성시는 26일 한국서부발전㈜, ㈜삼천리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은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화학반응을 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 사업이다.

화성시에 건립되는 설비용량 80MW급 발전소는 약 18만50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화력발전 대비 연 45만t의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가 있다.

이 사업은 화성시가 양감면 시유지(1만8900㎡)를 사업부지로 제공하면 한국서부발전이 발전소를 건립하고, 삼천리가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업에 투입되는 총사업비 5450억원은 한국서부발전이 절반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향후 설립하는 SPC(특수목적법인)를 통해 충당하게 된다.

시는 SPC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 펀드를 도입, 수소발전으로 얻은 이익을 시민과 지역이 함께 나눌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20년간 700억원의 세수 증대와 700개의 일자리 창출,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해소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화력발전 대비 효율이 높고 탄소 발생량은 크게 절감되는 친환경 미래 에너지”라며 “아울러 화성형 그린뉴딜의 핵심축으로서 시민에게 이익을 환원하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