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아일랜드·뉴저지 바다에 단지 조성…10년 내 1000만 가구 전력 공급
“청정에너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행보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했다.

백악관은 미 동부 앞바다에 구체적인 풍력 발전 단지 설치 계획을 공개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초보 단계인 해양 풍력 발전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정책이라는 게 백악관의 설명이다. 계획대로라면 10년 안에 30기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해 1000만 가구에 공급하고, 이산화탄소 7800만t의 배출을 감소하는 효과를 창출하게 된다.

지나 매카시 백악관 기후 보좌관은 기자회견에서 “풍력 프로젝트로 청정에너지 생산은 물론 양질의 일자리도 생길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는 계획을 실천한 준비가 됐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풍력 단지는 롱아일랜드와 뉴저지 인근 해양에 조성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참여 기업에는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한다. 예산은 부분별로 항만 개선에 2억3000만 달러(약 2607억원), 기업 지원금은 30억 달러가 책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립해양대기국(NOAA)은 덴마크 해상 풍력 기업 오스테드와 정보를 공유하고, 100만 달러를 투입해 풍력 발전 단지가 어업과 해안 도시에 미치는 영향 조사도 벌인다.

에너지부와 뉴욕주가 구성한 ‘해양 풍력 연구·개발 컨소시엄’도 15개 풍력 발전 프로젝트에 800만 달러를 투입한다.

풍력 발전의 특징은 노동력 투입이 다른 청정에너지보다 많다는 점이라고 WP는 전했다. 발전소 장비 가동과 유지·보수 등의 분야에 양질의 일자리가 생긴다. 또 항구에 투자함으로써 해안의 쇠락한 도시에 일자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

해양 풍력 발전 분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미국은 유럽에 한참 뒤진 상태다. 유럽에서는 24기가와트 생산 능력을 갖췄고, 영국은 2030년까지 40기가와트를 생산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미국에는 로드 아일랜드 연안에 30메가와트 생산 규모의 해양 풍력발전 한 곳만 운영 중이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