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댐 운영 규정 마련키로

정부가 전국의 발전용댐을 가뭄 해결에 필요한 용수 공급이나 홍수 조절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환경부는 정부 부처와 물관리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댐·보 등의 연계운영 중앙협의회’를 16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하고 ‘발전용댐 다목적 활용을 위한 시범운영 기준’을 확정했다.

이번 시범운영 기준은 화천댐과 팔당댐이 대상이다. 시범운영 기준은 그동안 발전용댐의 저수 물을 가뭄이나 홍수 발생 시 물 이용과 홍수조절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가뭄이나 물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화천댐은 초당 22.2t, 팔당댐은 초당 124t 이상의 용수를 상시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홍수기(매년 6월 21일∼9월 20일)에는 제한 수위를 준수하면서 홍수 조절 용량을 확보하도록 했다. 수문 방류 승인을 거쳐 홍수 조절을 시행하게 한다는 내용도 시범운영 담았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전국 7개 발전용댐 운영 규정을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전국 발전용댐 운영 규정이 수립되면 발전용댐을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수도권 지역에 대한 용수공급 및 홍수조절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라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