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대구경찰청은 5일 대구시청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김진표 대구경찰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최초로 ‘스마트교통 및 사회안전체계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사진>을 체결하고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 기관이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도심 교통흐름 개선(대구시)과 안전한 사회 조성(대구경찰청)이라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협력분야는 인공지능기반 스마트교통체계 구축과 운영,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을 위한 사회안전체계 구축, 교통·안전 등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공동 활용 등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대구 도심은 동·서축으로 산단 등 출·퇴근자가 많은 도시구조로 인해 혼잡구간이 많고, 대도시 중 출퇴근 소요시간이 긴 것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도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2023년까지 도심 4차 순환선 내 250여 개 교차로에 단계적으로 지능형 CCTV를 설치해 교통정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통정보 분석을 통해 신호 주기 최적화와 보행자 안전 확보가 목표다.

또한 두 기관은 스마트교통체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신호등주 등 교통인프라 공동 활용과 스마트신호제어 운영, 교통빅데이터 연계 등 다각적인 협업을 통해 예산절감과 보행자 안전도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교통체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 개선(15%)과 보행자 안전 확보, 출퇴근 시간 감소로 인한 여가시간 증대 등을 포함해 연간 수 백억원에 이르는 사회적비용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안전체계 협력분야는 대구경찰청이 올해 핵심과제로 선정한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의 내실 있는 실현을 위해 양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회적 약자 보호는 ‘여성 안심 치안망 구축, 아동·청소년 보호와 지원 강화, 실종 대응 역량 강화, 사회적 약자 보호기반 구축’ 등 4대 분야에 걸쳐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대구경찰청이 발표한 ‘(우리의)관심+(다함께)진심=(모두가)안심 사회적 약자, 세심하게 보호하겠습니다’를 슬로건으로 하는 일명 ‘세심 프로젝트’ 추진에 협력한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치안체계 구축에도 상호 데이터 연계를 통한 공동 활용 등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향후 아동·여성 등 사회적 약자 보호에 대한 시민 인식개선과 아동학대·가정폭력 등에 대한 신고 활성화를 위해 홍보 및 교육 활동을 공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며 각종 사회적 약자 보호 프로그램과 연계한 다양한 복지활동에도 협력한다.

또한 교통·안전 등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공동 활용 협력도 추진한다. 지난 2019년 스마트치안분야에서 112 신고와 순찰차 출동 데이터, 유동인구를 융·복합 분석해 지역별 범죄 위험도 등을 시범적으로 분석한 바 있으며 이를 더욱 고도화하는 작업도 현재 진행 중이다.

이번 협약이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안전도시 구현과 시민행복을 구현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추진동력이 되며 대구가 세계적인 스마트시티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늘 업무협약을 계기로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살기 좋은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진표 대구경찰청장은 “앞으로도 대구시와 활발한 협업과 협치를 통해 대구 지역 공동체의 모범이 되고, 나아가 보다 나은 시민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호응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