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국가철도공단과 이같은 내용의 용역비 지급협약을 맺었다. 용역비 15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시는 용역비를 받은 뒤 제반 준비사항을 마무리하고 7월께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막대한 사업비 부담으로 시행여부가 불투명했던 철도 지하화 사업의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하화로 발생하는 유휴부지와 주변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개발방안도 연구하게 된다.

철도 지하화 사업이 추진되면 철로변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수십년간 생활 불편을 겪었던 지역주민들의 정주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돼야하기 때문에 정부의 사업추진 의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기술적 및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대전과 여건이 비슷한 다른 지자체와 연대해 정부를 적극 설득할 계획이다. 

김준열 시 도시주택국장은 “철도 지하화는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며 “용역 발주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 등을 신속히 마친 뒤 철도시설 및 부지를 활용한 개발방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와 정치권과의 협력을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