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21∼2030년)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미래 철도망의 청사진’으로 볼 수 있다.

교통연구원은 2019년 7월부터 관련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지자체 의견 수렴과 전문가 토론회, 개별 사업별 타당성 분석을 통해 이번 계획안을 마련했다.

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지역 거점 간 고속이동 서비스 제공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완화 △산업발전기반 조성 △안전·편리한 철도 이용환경 조성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토론에 참여한 각계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철도투자 방향과 주요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한다.

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는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