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이앤씨는 스마트 건설시장 선도를 위한 모듈러 건축기술 관련 특허 3건을 등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등록된 3건은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공기 단축, 작업 안전성 확보, 내구성 향상 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와 시공방법에 관한 특허다.

지난달 등록한 특허는 국립중앙의료원 음압병동에 적용된 패널라이징 공법의 시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 건식비코어 슬래브와 수평부재를 공장에서 일체화 제작해 모듈화시켜 현장에서는 모듈화 수평부재를 1방향으로 설치하고 기둥과 접합시키는 방식이다.

7월 등록된 특허는 CTS(Core Tubular Stainless steel) 슬래브를 활용한 신속 건축 공정용 라멘 구조시스템과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음압병동에 적용한 패널라이징 공법을 고충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CTS 슬래브와 수평부재를 일체화 제작하고 모듈화시켜 현장에서 기둥과 접합시키고 기둥과 내부에 콘크리트와 몰탈을 충전해 구조 강성을 향상시킨다.

마지막 특허는 코오롱이앤씨와 가우리안이 공동 출원한 것으로 강관 기둥 연결구조와 관련한 특허다. 내부덧판과 내부 수평플레이트, 원웨이 볼트를 이용해 각형강관을 무용접으로 이음하는 방법으로 기존 용접 시공 접합 시간을 40% 이상 단축시켜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