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조사…기업 78% “코로나 위기 극복 못했다”

국내 다수의 기업이 원자재 가격 상승, 코로나19 재확산, 금리 인상 등을 ‘기업 경영 3대 부담’으로 꼽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대기업 104개, 중소기업 206개 등 310개 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경제에 가장 큰 부담요인으로 ‘원자재가격 상승’(81.6%, 복수응답)과 ‘코로나 재확산(80.6%)’, ‘금리인상(67.7%)’이 꼽혔다고 30일 밝혔다.

‘기후변화 등 환경이슈 대응’(47.4%)과 ‘미·중 무역갈등’(46.8%)은 그 다음이었다.

원자재 가격을 제품 가격에 곧바로 반영할 수 없는 기업들은 최근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은 감소한 곳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응답 기업의 66.5%가 ‘코로나 재확산이 심상찮은 만큼 금리인상은 내년 이후가 바람직하다’고 답변했다. 한국은행은 그러나 지난 26일 금리 인상을 단행하며 초저금리 시대 마감을 예고했다.

상의 관계자는 “이번 설문은 한은의 금리 인상 이전에 이뤄진 것”이라고 전제하고 “국내 기업들의 부채부담이 증가하고 있어 추가적인 금리인상은 최대한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경제 지표 회복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했다’는 답은 18.7%에 그쳤고, 77.5%는 ‘극복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다만 이 가운데 ‘현재 영업상황이 좋지 않지만, 점차 호전될 것’이라는 답이 57.8%를 차지해 코로나 극복 기대는 높은 편이었다.

대선 시즌을 맞아 정치권에 바라는 점으로는 75.8%가 ‘코로나 위기와 경제현안 해결에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성장 함정 극복 및 지속발전의 비전과 해법 제시’(69.4%)와 ‘경제와 기업에 부담을 주는 공약의 자제’(62.3%) 등의 응답도 많았다.

대선후보들이 가져야 할 양극화 문제 해결 방향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고소득층이 자발적으로 중소기업과 저소득계층을 도울 수 있는 정책과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47.1%)는 ‘윈-윈 해법’을 주문한 기업이 많았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인식은 경제 심리에 반영돼 향후 경기흐름에 영향을 준다”며 “코로나 재확산 상황에서도 경제 회복 흐름이 계속되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