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최대 12만대에 이르는 차량이 오가며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했던 서부간선도로에 대심도 지하터널 ‘서부간선지하도로’가 뚫린다.

한강의 31번째(서울시구간 26번째)로 건설되는 교량 ‘월드컵대교’<사진>도 개통돼 하루 평균 8만대 이상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영등포구 양평동과 금천구 독산동을 직접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도로를 잇는 ‘월드컵대교’를 1일 정오(12시)에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1989년 안양천변을 따라 놓인 서부간선도로의 지하 80m에 건설된 대심도 지하터널이다. 영등포구 양평동에서 금천구 독산동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총연장 10.33㎞의 왕복 4차로 도로다. 지난 2016년 3월 첫 삽을 뜬지 5년6개월만에 완공됐다.

해당 도로는 제한높이 3.0m인 소형차 전용도로로 모든 승용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인 승합자동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등만 통행이 가능하다. 또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으로 건설된 유료도로로 요금은 2500원이다.

월드컵대교는 마포구 상암동~강서구 염창동, 영등포구 양평동간을 잇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이다. 서부간선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접 연결한다.

월드컵대교는 향후 경인운하를 통과하는 선박들이 한강을 안전하게 운항 할 수 있도록 주 경간(기둥과 기둥 사이의 거리)이 225m로 설치됐다. 한강 위에 설치된 교량 중 경간이 가장 넓다.

지난 7월에는 세계적인 케이팝(K-POP) 대표 아이돌이자 서울시 홍보대사 방탄소년단(BTS)이 월드컵대교를 배경으로 ‘Butter'의 뮤직비디오를 찍어 화제가 됐다.

오세훈 시장은 개통을 앞둔 이날 오후 1시20분 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지하도로를 방문해 막바지 개통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오 시장은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월드컵대교 본선의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해안고속도로까지 10분대면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등 서울 서남권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거주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