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관련 기업 대응 지원…정부 강력대책으로 미세먼지 감축”

“2025년까지 태양광과 풍력 설비를 지금보다 두 배 이상 확대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제2회 푸른 하늘의 날’ 기념 영상메시지<사진>에서 이같이 밝혔다.

에너지 전환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게 이날 메세지의 핵심이다.

지난해 기준 태양광·풍력 생산 설비의 규모는 17.6GW(기가와트)였다. 이를 2025년까지 42.7GW 규모로 늘리겠다는 정부의 계획을 문 대통령이 이날 밝힌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구조를 대전환해야 한다”며 “그린 뉴딜 역시 탄소중립이 목표다. 기술혁신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의 잠재력을 더욱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탄소중립 정책은 배터리와 수소경제 분야에서 기업들이 도약 기회가 될 수 있다”며 “기업들도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도 탄소 국경세 등 새 국제질서에 우리 기업이 잘 대응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주 제정한 탄소중립기본법에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35% 이상 감축하는 중간 목표가 담겨있다”며 “다른 나라보다 훨씬 도전적인 목표지만 우리는 해낼 수 있다. 정부도 자신감을 갖고 올해 안에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세먼지 감축도 중요하다”며 “지난 4년간 강력한 대책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크게 개선됐다. 올해도 계절 관리제를 통해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