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건설공사 예산 절감에 나선다.

경기도는 ‘건설공사 3대 예산 절감 정책 추진 TF 구성·운영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해당 TF는 건설공사의 예산 절감을 위한 3대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구성됐다.

TF는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건설국장, 7개 부서 과장 등이 참여하며 총괄팀, 총사업관리팀, 사업팀, 계약 관리팀, 점검팀 등 5개 팀으로 편성되며 3개월마다 정기회의를 열어 3대 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꾀한다.

경기도가 추진 중인 건설공사 예산 절감 3대 정책은 △공공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 확대 적용 △공공 건설공사 지연 간접비 해소 △공공 건설사업 총사업비 관리 지침 운용 등이다.

표준시장단가 확대 적용은 100억원 미만 공공 건설공사에서도 표준시장단가를 적용하는 것으로, 경기도는 지난달 말 계약심사를 완료한 100억원 미만 공공 건설공사 5건을 확인한 결과 표준시장단가 적용으로 2억20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공공 건설공사 지연 간접비 해소는 공사 기간 연장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을 최소화해 예산을 절감하는 것으로 올해 하반기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공공 건설사업 총사업비 관리 지침은 원칙 없는 설계변경 등에 의해 사업비가 늘어나는 불합리한 관행을 없애기 위해 도입한 정책으로 국가사업에 적용되는 총사업비 관리제도를 광역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도입한 것은 경기도가 최초다.

경기도는 건설공사 예산 절감 3대 정책 추진으로 연간 290억원가량의 예산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성훈 국장은 “건설공사 예산 절감 3대 정책은 발상의 전환을 통한 행정개혁으로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아 공정한 건설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TF 운영으로 예상치 못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해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