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산업재해 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600명을 훌쩍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가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제출한 주요 업무 추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24일까지 산재 사고 사망자는 648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산재 사고 사망자가 660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산재 사고 사망자는 2019년 855명을 기록해 처음으로 900명 아래로 떨어졌지만, 지난해 882명으로 다시 증가했다.

고용부는 올해 산재 사고 사망자를 지난해보다 20% 이상 줄이기로 하고 강도 높은 대책을 시행 중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올해 사망자가 705명 아래로 떨어져야 한다.

현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 절반 감축을 국정 목표로 내걸고 출범 직전 연간 1000명 수준이었던 사망자를 임기 내 500명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지만, 실현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이다.

고용부는 이날 산재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시행 중인 대책으로 안전 수칙 중심의 현장 점검·감독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준비 등을 제시했다.

중대재해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한 법으로,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고용부는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지방고용노동관서 등에 수사 담당 부서를 신설하고 감독관의 수사 역량을 강화하는 등 관련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