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알려주는 건강 지식백과

눈꺼풀 관련 대표적인 질환은 눈꺼풀처짐증, 다른 말로 안검하수이다. 눈꺼풀처짐은 눈을 떴을 때 위 눈꺼풀의 경계가 원래의 위치보다 처져서 눈을 크게 뜨지 못하고 졸린 사람처럼 작게 뜨는 상태를 말한다.

외관상 눈이 약간 짝짝이로 보이는 경우에서부터 동공을 완전히 가려 정상적으로 볼 수 없는 경우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성인의 눈꺼풀처짐은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약화되고 눈꺼풀 경계 부위와의 부착이 느슨해지면서 발생한다. 그 외에도 눈꺼풀올림근에 관여하는 신경의 문제나 드물게는 종양, 염증, 외상 등과 연관돼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감별이 필요하다.

스스로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거울 앞에 정면으로 서서 편안하게 눈을 뜨고 거울을 바라보았을 때, 위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의 절반 이상을 가렸다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눈꺼풀처짐이 있으면 대개 위쪽 시야가 가려져서 잘 안보이고, 쌍꺼풀이 풀린 듯이 두꺼워져 보이며, 무의식적으로 눈썹을 잔뜩 들고 보거나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히고 보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중장년층에서 눈꺼풀처짐이 있을 때는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 즉 눈꺼풀피부이완증이 동반되며 눈꺼풀의 지방도 불룩 튀어나오는 모습이 같이 관찰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성인의 눈꺼풀처짐은 대개 눈꺼풀올림근절제술 혹은 재부착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고 처짐과 동반돼있는 눈꺼풀피부이완증과 지방돌출을 미용적으로 함께 교정해준다.

수술은 대부분 국소마취로 진행되고 양안 수술 시간도 1시간가량 걸리며 당일 수술이므로 그날 귀가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 동안 눈이 건조해지므로 안과 검사를 통해 안구 상태를 점검하게 된다.

수술 후 눈이 다 감기지 않는 것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눈꺼풀처짐 교정 수술은 대부분 수개월 내에 눈이 다 감기므로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눈꺼풀처짐은 시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기능적인 면과 외모에  영향을 주는 미용적인 면을 모두 다뤄야 하는 질환이다. 적절한 진료를 통해 정확히 진단하고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아서 치료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안과 사호석 교수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