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활성화 연구 용역 발주
온라인 콘텐츠 등 교육 강화
하반기부터 BIM 적용 공사 확대

정부가 빌딩정보모델링(BIM) 사업 활성화를 위해 구체적인 지원체계 마련에 나섰다. BIM 사업 전 주기에 걸친 패키지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 역할별 맞춤 교육 시범사업도 진행한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공공건설 BIM 활성화 확대지원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BIM이란 3차원 모델을 토대로 시설물의 전체 생애주기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포함한 디지털 모형을 말한다. 글로벌시장 확대와 함께 건설산업을 첨단산업으로 발전시키다는 측면에서 BIM 사용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에서 △공공 BIM 적용사업 계획·발주·착수단계 패키지 확대지원 체계 개발 △역할·수준별 맞춤형 표준커리큘럼 확대·적용 및 교육 시범사업 △국내 BIM 적용사업 성과평가모델 실증 확대 및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BIM 적용사업 계획·발주·착수 패키지지원 시범서비스를 확대하고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 내 품질검토 편도 신규 마련키로 했다.

국내 건설사업에 BIM 적용이 원활할 수 있도록 교육 부문도 강화한다. 설계자 역할?수준별 맞춤형 BIM 표준커리큘럼, 표준커리큘럼 기반 설계자용 온라인 교육 콘텐츠 등을 개발한다. 민간 설계사 대상으로 BIM 실무교육 강사료를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목표다.

이외에도 BIM 성과의 지속 확산을 위해 대표성 있는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BIM 지식공유 홈페이지 개발, BIM 표준 용어집 마련 및 보급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건설 전 과정에서 BIM 도입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추진 중이다.

앞서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과 ‘BIM 시행지침’ 등을 마련, 올해 하반기 도로 분야부터 1000억원 이상 공사에 우선 도입하고 내년에는 철도·건축 분야에, 2024년에는 하천·항만 등으로 확대키로 한 바 있다. 공사금액 기준으로는 2026년 500억원, 2028년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2030년에는 전 공공공사에 BIM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