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쓰는 ‘건강 100세’

두통 원인 많지만 혈관계 이상의 편두통이 대표적
여성들에 더 잦아⋯ 과도한 음주‧스트레스 피해야

최근 들어 두통으로 고통 받는 여성들이 늘었다.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올바르지 못한 자세, 운동부족 그리고 잘못된 식생활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대부분의 경우는 어혈로 인한 혈액순환장애가 그 원인이다.

두통이란 머리가 아픈 전신 증세의 하나다. 모든 사람이 자주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아직까지 명쾌하게 해결이 되지 않는 어려운 증상이기도 하다. 두통이 있으면 머리가 아프거나 조인다거나 또는 찌릿찌릿 하거나 어질함을 느끼게 된다. 두통의 종류는 긴장형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 매우 다양한데 가장 대표적인 두통은 혈관계 이상으로 인한 편두통이다.

 최근 여성에게 두통이 심한 이유는 통증에 민감해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 비율이 더 높기 때문. 또 출산이나 월경으로 인해 어혈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실제로 가임기 여성 4명중 3명은 두통 등의 월경전증후군을 호소하고 있다.

임신과 출산도 두통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전반적으로 편두통을 가진 여성들이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이전에 비해 편두통이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출산을 하고 나면 다시 임신 이전의 편두통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한 경우 외에도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뇌종양 또는 뇌출혈에 걸렸거나 고혈압 등 혈관질환이나 발열 등에 의해 혈관이 확장될 경우에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자세 이상으로 경추 뒤틀림 같은 근골격계 이상이 발생할 경우 혈관을 압박, 뇌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통증을 초래하는 경우도 많다.

잦은 음주 역시 두통을 유발한다. 몸속에 알코올이 들어가면 간은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단백질을 지방으로 바꾸기 시작하는데 이때 혈액에 중성 지방이 많아지면서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또한 음주로 인해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 간에 부담을 주어 피도 만들 수 없고, 피를 걸러 주지도 못하면서 피가 탁해지게 된다.

반복되는 음주로 간의 해독작용도 원활히 되지 않아 몸 속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고 피가 탁해지면서 산소와의 결합 능력이 떨어진다. 이로 인해 혈관이 팽창되면서 두통으로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두통을 유발할 만한 특별한 질병이 없다면 두통의 원인으로 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혈액순환 장애 치료를 위해 혈액 속의 어혈(瘀血)을 제거해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혈이란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쉽게 혈액이 정체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혈액 속의 어혈을 제거하지 않으면 당장 문제가 되는 곳의 혈액순환을 해결했다고 해도 다른 부분의 혈관이 언제 또 막힐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금진옥액요법은 혀 밑에 있는 ‘금진’ 과‘옥액’ 이라는 두 혈 자리에 침을 놓아 직접 어혈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금진옥액요법의 가장 큰 특징은 피부나 근육 속의 어혈이 아닌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관 내 어혈을 직접 체외로 쉽게 배출한다는 것이다.

단, 어혈을 쏟아내는 시술법인 만큼 항혈액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혈우병환자, 심한 당뇨환자들은 반드시 시술 전 상담이 필요하다.금진옥액요법과 함께 혈전 제거 및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만든 환약 및 공진단을 함께 처방한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한 다음 어혈을 예방하고 맑은 혈액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자 개개인에 맞는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도 지도하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두통의 고통에서 해방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 혈액순환에 나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장기적으로 건강한 몸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