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격언- ▲매너가 첫째이고 스코어는 둘째이다. 이것이 골프의 헌법이다. - 에이브 미첼(영국골퍼)

골프의 성지라고 불리는 영국 세인트앤드루스 북동쪽 50㎞ 쯤 키네스우드라는 마을에 비숍셔 골프클럽이 있다. 1903년 설립된 이 코스는 9 홀인 데도 전장 460야드로 파가 무려 63이다. 이 클럽은 마을 유지들이 만든 이래 지금까지 당시의원형을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90여년을 지나면서그린은 비바람에 씻겨 줄어들고 벙커와 러프는 더욱 넓어져 아무도파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의 난코스로 변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코스 변화도 신의 뜻’ 이라는 생각에 누구하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고 한다.

1917년 이 마을에서 일어난 일이다.

아이슬란드에서 이주해온 한 사나이가 있었는데 늘 자기 위주로 행동하고플레이 중에도 난폭한 행동을 해 눈총을받고 있던 터였다. 그가 라운드 중 짧은퍼트를 실패하자 잔디를 발로 걷어찼다.

그 바람에 잔디가 손바닥 크기만큼 벗겨졌다. 그런데도 사나이는 손상된 잔디를원상회복 시키지 않고 그린을 떠났다.우연히 근처를 지나던 사제가 이 광경을보았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골프클럽 회원들은 긴급총회를 열고 그를 처벌키로 결정했다. 당시 회의록에 기록된 한 회원의발언은 골퍼의 기본매너를 명쾌하게 정의하고 있다.

“골퍼는 규칙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그 규칙은 자신이 플레이한 흔적을 조금도 남기지 말아야 하며 타인에게 폐를끼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함은 디봇 자국을 반드시메워야 하고 벙커에 샷의 흔적과 발자국을 남기지 말고 눈에 띄는 쓰레기는 꼭주워야 한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줍지않은 쓰레기를 당신이 버렸다고 의심을받게 되면 변명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매너가 없는 자는 골프를 칠 자격이없다. 이 게임에 심판이 없는 것도 플레이어가 신사 숙녀라고 단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사가 아니면 골퍼가 아니다”유명한 골프평론가 버나드 다윈은 이사건을 소개하면서 “1917년 9월 밤 비숍셔 골프클럽의 허술한 오두막집에서골프 역사에 길이 남는 기본 매너가 비롯되었다. 오늘날까지 골프 매너에 대한정의에서 이보다 간결한 것은 없다”고술회했다.

총회 결과 만장일치로 그 사나이를 클럽에서 제명키로 결정됐다. 당시 골프모임으로부터 버림받는 것은 바로 사회적매장을 의미했다. 그날 밤 그는 마을에서 소리 없이 모습을 감추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대규모 골프장을 개발하던 한 부동산회사의 사장이 시가 주최하는 자선골프대회에 나가두 번의 보기를 파로 기록해 신고했다.

그는 게임이 끝난 뒤 세 명의 동반자로부터 힐책을 당하자 “그만 무심결에 그렇게 했다”고 변명했지만 그는 룰에 따라 실격 처리되었다.

이 소문이 퍼지면서 몇 주일이 지나골프장 개발을 지원하던 은행이 융자중단을 통보, 부동산회사는 도산되고 본인도 행방불명되었다고 한다.

‘ 완전한 골퍼(Perfect Golfer)’ 라는명저를 남긴 영국의 헨리 뉴턴 웨더렛은그의 저서에서 ‘ 골프에서 새로운 것은하나도 없다’ 는 스코틀랜드 격언을 소개하며 골프 룰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수 백 년이나 앞서 존재했을 것으로추정했다. 그러면서 그는 풍부한 추리력을 동원해 당시 사람들이 ‘ 자기에게 유리하게 행동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사태가 벌어지더라도 볼이 있는 그대로에서플레이해야 한다’ 는 두 가지 원칙에 합의했을 것으로 주장했다.

16세기 중엽, 에든버러 대성당 앞 광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벽보가 게시되었다. ‘프랜츠필드에 사는 마부 T.E. 엘리엇은 골프를 치면서 친구의 볼을 발로차 벙커에 빠뜨렸다. 이 행위는 옆 홀에서 플레이하던 한 사제의 눈에 띄었다.엘리엇은 즉시 잘못을 사과했지만 성직자회의에서는 그 같은 사태를 중요하게여겨 엘리엇에게 1년 동안 광장을 청소하는 벌칙을 내린다’ .속임수에 대한 가혹하리만치 엄격한제재가 심판이 없는 골프가 오늘날까지이어질 수 있는 비결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