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격언- ▲만일 당신이 게임을 본다면 그것은 재미다. 당신이 게임을 한다면 그것은 레크리에이션이다. 당신이 게임에 전념한다면 비로소 그것은 골프이다. - 밥 호프

나는 과연 주변으로부터 환영받는 골퍼일까. 한번 가정해보자. 친구나 선후배의 입장에서 골프 라운드를 하고 싶은 사람을 우선순위로 꼽을 때 나는과연 몇 번째가 될까. 의외의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 입장에서 내가 선호하는골프메이트를 꼽아 봐도 어떤종류의 골퍼가 환영받는 골퍼인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격식을 따지지 않는 친구가좋다. 그러면서도 지킬 것은 지키는 친구는 더욱 좋다. 이런친구들은 일단 골프장을 탓하지 않는다.

거리가 멀든, 시간이 이르든 늦든 오케이다. 날씨도 탓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라도 클럽하우스에 출현하는 것을 철칙으로 여기고 가능한 한 기를 쓰고 라운드를 하려고 한다. 라운드 중 기상악화로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

아무 때나 연락해도 만사 제치고 참여하는 골퍼는 환영을 받는다. 이 점 매우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부분이다. 대개골프약속을 하면 한두 달, 짧아도 두세주 전에 하는 것이 예의인데, 금요일 저녁쯤에 전화를 해서 내일 또는 모레 골프를 하자고 하면 분명 결례다. 상대방의 일정이나 입장은 염두에 두지 않고일방적으로 본인이 편리한 대로 요청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전화를 하는사람은 “이러면 결례가 될 텐데” 하면서어려운 입장이 되고 전화를 받는 사람역시 “내가 얼마나 함부로 대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하루 이틀 전에 라운드요청을 하는 거냐”며 불쾌해 하거나 괘씸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또 다른 각도로 생각해보자.그런 결례를 무릅쓰고 전화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당신을 좋은 파트너로, 이렇게 결례를 해도 이해할 수 있는 골프광으로 인정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전화가 걸려오면 만사 제쳐두고나가는 것이 상책이다. ‘저 친구는 골프에 관한 한 아무 때나 연락해도 괜찮은친구’ 라는 인상을 심어준다는 것은 내가 바로 그에게는 최고의 골프메이트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정말 불가피하게거절할 사유가 있다면 정중하게 사양하고 다음번에 꼭 다시 연락해줄 것을 요청하는 것을 빠뜨리지 않는 것이 골퍼의예의고 전략이다.

매너가 좋다는 것은 부름을 받을 수있는 최상의 조건이다. 골프 룰을 철저히 지키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음은물론 동반자를 배려하는 태도가 몸에 배었다면 언제라도 기분 좋게 초대하고픈골프메이트가 될 수 있다.

골프 기량이 뛰어나다는 것은 결코 좋은 골프메이트의 충분조건이 못된다. 프로 못지않은 훌륭한 기량을 갖고 있어도동반자를 배려하지 않고 자기 기분에 따라 플레이하는 고수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좋은 매너에, 겸손하고, 격식도 안따지고, 누구와도 잘 어울리면서 좋은실력까지 갖추었다면 그는 최상의 골프메이트가 되기에 충분하다.

은퇴해서 실컷 골프나 치자고 작심한사람들이 많겠지만 골프메이트 구하는게 생각처럼 그리 간단치 않다. 경제적여건이 맞으면 건강 여건이 허락하지 않고 건강은 허락하는데 경제적 여건이 맞지 않는다거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어곤란하다거나 하는 원천적인 기본조건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 이 같은 조건을 고루 갖추었다고 해도 호불호(好不好)의 감정에 따라 마음에 맞는 3명을짜맞추는 일은 예삿일이 아니다. 이럴때 내가 만약 아무나 아무 때나 아무 곳으로라도 부를 수 있는 골퍼로 두루 알려져 있다면 참 행복한 사람이다.

만년에까지 갈 필요도 없이 한창 나이에 골프를 제대로 즐길 수 있으려면 일단 골프메이트로서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지금부터 부지런히 골프메이트로서의 점수를 높여놓아야 다른 사람의 골프초청 리스트에 살아남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