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 방치하면 디스크 손상 불러

브래지어 끈이나 러닝셔츠가 유독 한쪽만 흘러내리거나, 신발 밑창이 유난히 한쪽만 닳는다면? 별거 아닌 것쯤으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한쪽 어깨가 기울어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척추가 휘어져 양쪽 골반과 어깨높이가 달라져 나타나는 ‘척추측만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척추측만증은 초기에 발견한다면 바른 자세와 운동만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척추측만증 치료를 위한 올바른 자세와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척추측만증은 뒤에서 봤을 때 세로로 일자형이어야 할 척추가 S자나 C자 형태로 비틀어지면서 휘는 증상이다. 처음에는 양쪽 골반과 어깨높이 차이가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아예 몸통 자체가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브래지어 끈이 한쪽만 흘러내리거나 치마가 돌아간다. 남성은 러닝셔츠가 내려가 한쪽 어깨가 보이기도 한다. 또 신발 밑창이 서로 다르게 닳고, 평평한 바닥에 똑바로 엎드렸을 때 양쪽 다리길이에 차이가 나기도 한다. 사진을 찍을 때 항상 고개가 삐딱하게 나오는 경우에도 휘어진 척추를 의심해야한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면서 어깨 높이와 다리 길이가 달라진다. 보기에도 좋지 않으며 앉아만 있어도 몸 곳곳에 통증이 일어난다. 청소년의 경우 키가 더 이상 크지 않거나 팔다리가 불균형하게 자라는 등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40도 이상 척추가 휘면 휜 척추가 폐와 심장을 눌러 폐와 심장의 기능까지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콩팥이나 방광에 이상을 가져오거나 가슴을 조이고 위를 압박해 소화불량까지 초래하는 등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 무엇보다 허리에 엄청난 고통을 불러 올 수 있다. 디스크의 말랑말랑한 조직이 압력을 고르게 받지 못하고, 삐뚤어진 채 불균형한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아 디스크의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척추측만증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서 있을 때, 앉아 있을 때, 누워서 잘 때도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상황별 바른 자세는 다음과 같다.
▶서 있을 때 : 정면에서 봤을 때 머리의 중심이 항상 몸통과 골반의 중심에 놓여있어야 한다. 척추는 휘거나 구부러짐 없이 곧은 상태로 좌우 대칭이 되는 자세가 좋다. 양쪽 어깨는 같은 높이에 있어야 하고 힘이 들어가지 않은 자연스러움이 좋다. 목은 너무 앞으로 나오지 말아야 한다. 무릎은 가지런해야 하지만 너무 쭉 펴서도 안된다. 심하게 무릎을 펴면 허리에 무리가 간다. 발은 어깨 너비로 벌리는 것이 좋다. 군인처럼 지나치게 꼿꼿하고 경직된 자세도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망치므로 좋지 않다. 
▶앉아 있을 때 : 맨 바닥에 앉거나 쪼그려 앉는 것은 피하고, 만약 앉더라도 등을 기대고 앉는다. 의자에 앉을 때는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편안하게 닿은 상태에서 허벅지는 지면과 수평이 되고, 무릎은 85도에서 90도 정도로 구부러진 각도를 유지하면서 편안하게 의자 등받이에 허리를 기대는 자세가 좋다. 의자높이로 이 자세를 유지할 수 없으면 발 받침대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다리를 꼬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척추가 삐뚤어질 수 있다.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위로 포개어 앉을 경우 왼쪽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고 오른쪽 골반 근육들은 과다하게 당겨지게 된다. 골반이 비뚤어지면 몸의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척추도 함께 휜다.
▶누워 있을 때 : 누웠을 때 척추에 가장 좋은 자세는 똑바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다. 다리를 폈을 경우에는 무릎 밑에 베개를 하나 더 받쳐 S자 곡선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그 다음으로 좋은 자세는 옆으로 누워 무릎과 엉덩이를 구부리는 것이다. 이때는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받쳐 목이 꺾이지 않도록 하고 무릎과 무릎 사이에 베개를 하나 더 끼워 골반 높이와 맞춰주는 것이 좋다. 누웠다가 일어날 때는 누운 자세에서 윗몸을 바로 일으켜 세우지 말고, 일단 옆으로 몸을 돌린 다음 한손으로 바닥을 짚고 천천히 일어난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서 TV를 보거나 의자에 앉을 때 등을 구부린 채 목을 앞으로 쑥 빼고 컴퓨터를 보는 등의 자세는 매우 좋지 않다. 엎드려서 책보기, 쭈그리고 앉아서 일하기, 굽 높은 신발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공관우 (유비스스포츠과학센터장  http://uvispo.co.kr)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