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전략 수립시 참여 집단이 감수할 리스크 중점 검토해야

각집단 할당 리스크 내용 규제등이 계약 조건에 큰영향 미쳐

특정 사업 리스크는 기술 공사관리 능력 부족등 요인과 연관


계약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도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집단이 감수해야 할 리스크를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각 참여집단에 할당되는 리스크의 내용과 규모가 계약조건에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격계약’은 총액계약과 단가계약을 포함하며, 내역서나 요율에 따라 이루어진다. 입찰을 통해선정된 도급자의 제출가격과 요율에 따라 지불이 이루어진다.

제출가격은 공사비, 간접비, ‘리스크 대응을 위한 예비비’, 이익 등을 모두 포함한다.

‘비용계약’의 주요 검토항목은목표공사비와 비용상환이다. 실제부담비용과 수수료가 이익의보장과 당초 미파악된 비용 및 간접비를 충당하기 위해 지불된다.

가격계약은 비용계약에 비해훨씬 더 많은 리스크를 포함한다.

이 경우 리스크 대응비용은 가격이나 요율에 반영된다. 비용계약에서는 발주자가 대부분의 리스크를 부담한다. 발주자는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투입된 실제비용을‘공개계정’의 확인을 통해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수수료계약, 관리계약, CM(constructionmanagement) 계약, 설계시공일괄계약 등의 방식이 건설사업 추진과정의 개별적·전체적 업무에 선택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시공단계에는 시공자와 다양한 전문건설업자들이 참여한다.이 때 가격계약방식이 주로 활용되기 때문에 시공자의 주요 리스크는 공기지연, 공사비 초과, 품질저하 등이다.

유지관리단계의 주요 리스크는 점유에 따르는 비용과 사용과정에서 발생되는 관리운영비용으로 사용자 또는 소유자가 건물(시설)의 수명주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부담해야 할 비용이다. 또한유지관리단계에서는 미래의 건설환경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신기술·신공법·신사업 개발과관련된 리스크를 장기생존성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식별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리스크 성격이나 건설사업 추진과정에 따른 분류방식과는 별개로 건설사업의 전개 지역 또는공간 차원에서 리스크를 식별할수 있다.

이러한 리스크는 (1)가장 좁은의미로 특정 사업단위로 고려될수 있고 (2)여러 건설사업의 종합적 추진주체인 건설기업 수준에서 생각될 수도 있다. (3)특정 지역 또는 국가의 건설산업 차원까지 인식의 범위를 확장시켜서 리스크를 파악할 수도 있고 (4)건설사업이 경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국가경제차원의 리스크 인자를 식별할 수도 있다.

특정사업과 관련된 리스크는개별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본조달, 생소한 지리 및기상, 공사비 상승, 공기 부족, 발주자·시공자·하수급자 사이의 불합리한 계약, 건설업체의 기술·공사관리 능력 부족 등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유형의 리스크는 높은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고, 특정상황에 국한된 비반복적·고유의 인자이기 때문에 사전에 식별하여 분석·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이러한 리스크는개별프로젝트 단위에서 직접적인 조정·통제가 가능하고, 리스크 효과가 기업에 직접적으로 미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비교적 적은 파급효과를 유발한다고 볼 수 있다.

건설기업수준의 리스크는 주로 특정 시장영역의 건설업체에국한되어 발생하는 리스크로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다변화,경쟁심화로 인한 기대이익 감소,재정능력 부족 및 생산성 약화,노사분규·파업에 의한 경쟁력약화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리스크는 결과적으로 개별 프로젝트의 품질·성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철저히 식별·분석되어야 한다.

또한 특정시장에서 경쟁기업의정보를 충분히 획득·분석해야한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접근을시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