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도 과거 비리와 부패에서 벗어나 투명경영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투명경영을 하지 않고서는 어떤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행이 최근 건설행정·산업분야에서 비리, 부패를 단절하게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고 있어 그 성과를 기대해 본다.

건설교통부를 중심으로 한 행정부와 건설업계가 이같은 의지를 재천명하고 나선 것은 새로운 일은 아니다. 이런 의지를 거듭 보이는 것은 건설행정 산업이 그만큼 비리,부정 부패가 만연해 있다는 반증 일 수도 있다. 지난 2005년 4월 29일 건설교통부장관을 비롯, 16개 건설직능단체장들이 건설업계의 부패방지와 업체의 윤리경영을 다짐한 투명사회협약을 체결한지 2년이 흘렸다. 그러나 건설산업 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예나 큰 차이가 없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정의 실천시민연합과 한 언론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건설부패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건설부패는 전체의 55%(건수기준)를 넘어서고 있으며 뇌물을 받은자 가운데 64%가 건설과 관련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불법, 불공정 하도급 행위도 전체 건설현장 중 70% 이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행정과 산업현장에 비리: 부패와 불법·불공정 행위가 만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분야는 타산업·행정분야에 부패, 비리척결 및 투명거래를 위한 노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투명사회협약체결 2주년을 맞아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건설분야의 투명협약확산과 이행 노력이 6점 만점에 2.25점으로 정치권(2.10)에 이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분야에 대한 부정적인 국민의 인식을 비웃기라도 하듯 지난 2월에는 건설관련 공직자들의 비리, 부정을 감시하고 척결해야 할 위치에 있는 건설교통부 감사팀장의 금품수수사건이 밝혀져 또 한번 국민들을 놀라게 했다. 건설교통부는 건설산업·행정분야에 독버섯처럼 퍼져있는 비리, 부정, 부패를 척결하지 않고서는 건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전제아래 부패 척결에 나섰다.

지난 10일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본부의 팀장급이상과 소속기관장등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불명예를 씻고 청렴부처로 거듭나기 위한 세부 실천방안을 모색했다. 잇따르는 부패사회를 근절하고 간부급부터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대안도 마련했다. 세부 실천방안으로는 △외부청탁을 야기하는 불투명한 업무관행 발굴 및 해소방안 △부패소지 근절을 위한 인사운영 방안 △부조리 발생시 관리자의 책임 △부패방지를 위한 개선대상 발굴 및 척결책 △교육·처벌 ·인센티브를 통한 직원 청렴의식 재고 방안등이다.

한국토지공사도 가족과 함께하는 청렴맹세로 「아름다운약속」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건설교통부와 토지공사의 비리·부패척결운동이 모든 건설업계에 확산되어 건설산업이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투명경영·윤리경영을 선도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거듭 태어나길 기대해 본다. 건설산업의 부패는 타일반부패와 달리 국가예산낭비는 물론 부실공사로 연결되어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는 등 사회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건설분야는 다른 어떤 부문보다 더 투명하고 깨끗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