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아파트가 위화감 조성”
재건축조합들 일제히 반발
행정소송 등 단체행동 고려



정부가 임대아파트 건설로 늘어난 용적률의 25%를 임대아파트로 짓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발이익환수제 방안을 확정한데대해 아파트 재건축 조합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정부가 임대아파트 건설분 만큼의 용적률을 상향 조정해 주기로 해 조합원의 추가 부담은 완화됐지만 임대아파트가 들어서면 아파트값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일부 재건축조합들은 벌써부터 개발이익환수제 철회를 위한 행정소송 제기나 조합간의 연대를 통한 단체행동도 고려하고 있어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개포동 주공 1단지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8일 “임대아파트 건설분만큼 용적률을 높여 조합원의 부담을 덜어준다고는 하지만 단지내에 임대아파트를 지으면 위화감이 조성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차라리 다른 곳에 임대아파트를 짓기 위해 일정액의 개발이익금을 거둔다면 낼 용의가 있다는 조합원들의 의견이 많다”고 밝혔다.

장영수 조합장은 “그렇지 않아도 주택거래신고제로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했는데 개발이익 환수제까지 나오니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할 여건이 안된다”면서 “시장경제 원리에 맞지 않는 처사”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가락동 시영아파트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임대아파트가 들어서면 아파트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면서 “조합끼리 연대해서 대응 방안을 논의해야 하지않겠느냐”며 단체행동도 불사할 뜻을 비췄다. 〈김형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